48집 발행일:2018.09
  • 루스까야 아메리카 매매의 자연지리적, 사회적, 정치/경제적 요소
  • Geographical, social, political and economic elements of Ruskaya America trade
  • 김정훈
논문을 PDF로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한 논문은 본인 열람 외에 다른 용도로 사용을 금하며 재배포할 수 없습니다.
동의하고 내려받기

목차

I. 서론
II. 루스까야 아메리카 매매의 연구 필요성과 연구경향
III. 루스까야 아메리카 매매의 주요 요소
IV. 루스까야 아메리카 매매 요소의 종합적 분석: 폴리타리즘
V. 결론

초록

본 연구는 21세기 국제 사회의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북극권 지역 중 역사의 흐름 속에서 러시아제국에서 미합중국으로 영유권이 양도된 알래스카에 대한 고찰로써 그 역사적 배경과 양도의 이유를 분석함으로써 연구지역에 대한 종합적 이해를 정립하고 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제정 러시아 중앙정부와는 원거리에 위치하고 있었던 루스까야 아메리카의 매매과 정에 나타난 자연지리적, 사회적, 정치/경제적 요소, 특히 러시아의 ‘폴리타리즘 (Politarism)’에 대한 연구과정은 행위주체의 행위변수, 즉 역사 및 사회적 환경에 보 다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는 전제하에 이루어졌다. 보수적이며 후진적인 러시아제국의 ‘폴리타리즘’은 19세기 중엽 급진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자본주의의 강습에 결국 두 손 을 들 수밖에 없었으며, 알래스카의 근본적 요인으로 작용했다. 본토와 식민지에서의 ‘폴리타리즘’의 지배현상은 황실정부로 하여금 비극적 결말, 즉 루스까야 아메리카의 미국으로의 양도현상으로 귀결됐다. 즉 루스까야 아메리카 매매의 이유에 있어서 러 시아제국의 ‘폴리타리즘’ 성격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분석하는 작업은 매매이유의 다양 한 요인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데 있어 적합한 연구방법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