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연구윤리규정

Home > 학회규정 > 연구윤리규정

『세계역사와 문화연구』 연구윤리 규정

 

제정 : 2007.7.1

제1차 개정 : 2008.11.23

제2차 개정 : 2013. 4. 12

제3차 개정 : 2013.12.30.

제4차 개정 : 2016.12.30.

제5차 개정 : 2018.12. 1.

 

1 목적

이 규정은 한국세계문화사학회 학술지인 『세계역사와 문화연구』의 논 문 게재에 관한 연구 윤리를 확립하고 이를 준수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연구윤리의 준수 의무

본 회 회원은 연구윤리를 준수하고, 학술연구를 통해 학문과 사회의 발전을 도모하며 연구자로서 지켜야 할 기타 책무를 성실하게 이행해야 한다.

   1.『세계역사와 문화연구』에 논문을 투고하는 자는 투고시 반드시 연구윤리규정을 준수, 서약서를 제출하도록 한다. 만약 서약서를 제출하지 않을 경우 심사를 유보할 수 있다.

   2. 연구윤리준수 서약서 양식은 별도로 정한다.

 

3 연구부정행위 정의

연구부정행위라 함은 연구계획의 수립과 수행, 연구결과의 보고 및 발표 등에서 행해진 다음 각 호의 행위를 말한다.

  1. 위조와 변조

위조란 존재하지 않는 자료나 연구 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내는 행위를 말한다. 변조란 연구자료를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설문조사에서 설문자의 의견을 조작해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왜곡된 결론을 도출하 는 것을 말한다.

  2. 표절

① 표절이란 이미 발표되거나 출간된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과 결과 등의 전부 혹은 일부를 정확한 출처를 밝히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거나 일부 변화시켜 사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② 이미 발표되었거나 출간된 타인의 연구결과 중 핵심 개념이나 논지의 전부 혹은 일부를 인용표시 없이 본인의 연구 개념이나 논지의 것처럼 사용하는 행위를 표절에 포함한다.

③ 타인 논문이나 저서에서 인용표시 없이 연속적으로 두 문장 이상을 동일하게 발췌 사용하는 경우 표절에 해당한다. 타인의 연구결과가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지식일 경우에는 인용표시를 하지 않고 사용해도 표절에 해당하지 않는다.

  3.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란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해 학문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의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학문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4. 이중 게재

① 연구자의 동일한 연구 결과를 인용표시 없이 동일 언어 또는 다른 언어로 중복해 논문으로 게재하는 것을 말한다. 학위논문의 경우 학위논문의 일부임을 표기한 논문 2편까지는 이중 게재로 인정하지 않는다.

② 대부분의 문장과 결론이 동일한 상이한 논문도 이중 게재에 해당한다.

③ 연구노트, 비평논문, 설림, 서평 등 연구 아이디어나 과정 소개 및 단 순한 결과물에 대한 짧은 연구논문 이후 이를 인용하면서 연구 자료와 해석이 추가되어진 논문으로 확대, 발전시킬 경우 이중 게재에 해당하지 않는다.

④ 학술지에 실었던 내용을 대중서, 교양잡지 등에 쉽게 풀어쓴 것과 단 행본 연구서에 싣는 것은 이중 게재에 해당하지 않으며, 이 경우 최초 게재된 학술지를 표기해야 한다. 이미 출간된 논문이나 책의 일부를 원저자의 승인 하에 정확한 출처표기와 함께 다른 편저자가 편집해 출간하는 경우도 이중 게재에 해당하지 않는다.

  5. 기타 연구윤리 위반 행위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의 의혹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와 학계에게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을 연구윤리 위반 행위로 본다.

 

4 연구윤리위원회 구성과 활동

  1. 회원의 연구윤리 위반과 연구부정행위 의혹에 관한 처리와 심사, 사후관 리를 위해 본회 내에 연구윤리위원회를 설치한다.

  2. 위원회는 위원장 1인, 위원 5인, 간사 1인으로 구성된다.

  3. 위원회는 회장이 위촉하는 5인의 위원으로 구성한다. 총무이사와 편집위원장이 당연직으로 포함되며 위원장은 본 회의 회장이 맡는다. 위원들은 연구윤리위반이나 연구부정행위 의혹사안에 따라 임명된다. 심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본회 회원과 외부 연구자는 위원에 임명될 수 없다. 간사는 위원회의 회의 내용을 반드시 문서로 작성해야 하며, 위원회의 제반사항을 수발한다.

  4. 위원회의 결정은 과반수 참석과 참석인원 과반수로 한다.

  5. 위원회는 결정사항을 해당자 본인에게 즉각 전달하고 2주일 이내에 소명할 기회를 준다. 기간 내 소명이 없을 경우 위원회의 결정사항은 확정되고 임원회는 이를 회원들에게 공지하며 편집위원회는 관련 기관에 통보한다.

  6. 소명이 있을 경우 위원장은 위원회를 재소집할 수 있다. 재소집된 위원회는 전체 위원의 3분의 2이상의 동의를 얻어 1차 결정을 번복, 경감할 수 있다. 재심의 결과에 대해서는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5 위반사례에 대한 조치

  1. 연구윤리를 위반한 것으로 판명된 논문은 학회지 게재를 불허한다. 이미 게재된 경우에는 학회지의 논문목록에서 삭제하고, 학회는 이 사실을 회원 및 한국연구재단 등의 관련 학술기관에 공지하고 공개 사과한다.

  2. 연구윤리를 위반한 논문의 저자는 이후의 학회지 논문투고가 3년 이상 금지되고 회원으로서의 자격을 3년 정지시킨다.

 

6 본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교육과학기술부 연구윤리 관련 훈령에 따른다.

 

 

부칙

1. 본 규정은 임시총회의 비준을 거쳐 2007년 7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규정은 2008년 11월 23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3. 본 규정은 2013년 4월 12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4. 본 규정은 2013년 12월 3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5. 본 규정은 2016년 12월 3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

5. 본 규정은 2018년 12월 10일부터 개정,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