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이미지

학술지 소개

Home > 학술지 > 학술지 소개

‘한국세계문화사학회’는 1986년 서양의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하고 공부하는 교수, 학자, 대학원생을 중심으로 창립한 ‘한국서양문화사학회’로부터 출발하였습니다. 한동안 연구회 모임만 지속해 오다가 그 학문적 열의와 필요성에 힘입어 1998년 학술지 『서양사학연구』를 발간하였습니다. 그 후 2012년까지 연 2회 발간을 기준으로 하다가 2014년부터는 연 4회를 발간하고 있습니다. 이는 그동안 대학과 사회전반에 걸쳐 인문학에 대한 침체가 나타난 것을 고려할 때 인문학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큰 노력으로 생각합니다.

 

또한 본 학술지의 명칭은 제40집(2016년 9월 30일 발간)까지 『서양사학연구』로 유지되다가 학술지의 외연 확장 및 투고논문의 다양성 제고, 나아가 인문학 분야의 전문성과 대중성을 동시에 높이고자 그 명칭을 ‘독자 친화적인’ 『서양 역사와 문화 연구』로 변경하였습니다. 이는 서양의 역사와 문화(연구내용)를 연구하는 본 학회의 정체성을 더욱 명확하게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후 급변하는 학술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학술지 명칭을 지금의 『세계역사와 문화연구』 로 변경하였습니다.

 

『세계역사와 문화연구』는 미국, 프랑스, 독일 등은 물론이고 그동안 세계의 역사에서 소외되고 있었던 이슬람, 인도, 동유럽, 남미 등의 지역에 대한 역사와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등을 포함한 세계 문화 일반을 세부연구내용으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세계역사와 문화연구』는 국제학술지로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